2022. 7. 2. 12:46ㆍiOS
[1]. 내비게이션 영역
- 탐색기라고도 불리는 영역이다. 프로젝트에 작성된 소스 코드나 리소스 파일을 목록 형식으로 보여주고,
클래스나 구조체, 메소드와 같은 심벌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내에서 사용된 텍스트를 검색하는 등
주로 필요한 항목을 탐색하는 역활을 담당한다.
더하여 내비게이션 영역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탭 별로 9개의 탐색기를 제공한다.
1. 프로젝트 내비게이터(Command+1)
2. 소스 컨트롤 내비게이터(Command+2)
3. 심벌 내비게이터(Command+3)
4. 검색 내비게이터(Command+4)
5. 이슈 내비게이터(Command+5)
6. 테스트 내비게이터(Command+6)
7. 디버그 내비게이터(Command+7)
8. 브레이크 포인트 내비게이터(Command+8)
9. 리포트 내비게이터(Command+9)
[2] 에디터 영역
에디터 영역은 코드 작성이나 화면 설계 등 프로젝트 대부분의 핵심 작업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 워크 스페이스의 가운데 위치한다.
워크 스페이스 왼쪽에 있는 내비게이터 영역에서 파일이나 심벌을 선택하면 선택된 소스 파일이 에디터 영역에서 열리게 된다.
선택된 파일의 종류에 따라 영역에서는 가장 적절한 편집기를 실행해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클래스 파일 등의 텍스트 기반 파일을 편집할 때에는 일반 에디터가 실행되며, 스토리보드 파일이나
nib, xib 파일을 편집할 때에는 인터페이스 빌더가 실행됩니다. (그래픽 기반의 툴이다.)
화면 UI의 결과를 직접 보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빌더는 작업의 편의를 위하여 몇 가지 보조 도구를 제공한다. 화면 UI와 관련된 소스코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시스턴트 에디터와 스토리보드에 작성된 객체들의 계층 관계를 정리하여 보여주는 문서 개요 창(Document Outline)이 그것입니다.
어시스턴트 에디터는 상단 툴바 우측의 아이콘을 통하여, 문서 개요 창은 인터페이스 빌더 왼쪽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통하여 여닫을 수 있습니다.
[3] 디버그 영역
디버그 영억은 Xcode 하단에 위치하는 영역으로, 디버그와 관련된 내용이 표시됩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브레이크 포인트를 이용하여 코드를 디버깅할 때 주로 사용된다.
디버그 영역은 좌우 양쪽으로 분할되어 있는데, 좌측은 변수 정보창이며 우측은 콘솔(Console)입니다.
변수에 저장된 값들이 표시되는 변수 정보 영역은 잠시 후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이용한 디버깅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오른쪽의 콘솔 영역은 소스 코드상에서 출력하는 모든 메시지들이 나타는 곳이다.
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print() NSLog() 구문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메시지를 출력해 볼 꺼다. 이들의 메시지가 나타는 곳이다.
[4] 인스펙터 영역
다양한 객체들에 대한 속성을 관리하는 영역으로, 일종의 컨텍스트 정보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선택된 객체에 따라 보여주는 화면이 모두 달라집니다. 이 영역은 모두 7개의 하위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파일 인스펙터 탭
파일 인스펙터 탭은 선택된 파일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영역으로, 현재 선택된 파일이 스토리 보드라면 파일 정보와 더불어 빌드 대상 iOS 버전, UI 설계에 대한 자동 레이아웃 옵션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앱 개발 과정에서 빌드 대상 범위를 조절하거나 여러 화면 크기에 대응하는 앱을 제작할 때, 그리고 국가별 언어 설정을 처리해야 할 때에도 이 탭을 이용하여 필요한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히스토리 인스펙터 탭
히스토리 인스펙터 탭은 파일의 변경 이력을 보여주는 영역
특정 파일이 현재의 버전과 비교하여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3. 퀵 헬프 인스펙터 탭
퀵 헬프 인스펙터 탭은 객체의 정보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공해주는 탭입니다.
에디터에 선택된 객체나 코드의 정보를 즉각적으로 찾아 제공하며, 그에 관련된 문서 내용까지 보여준다
4. 아이덴티티 인스펙터 탭
아이덴티티 인스펙터 탭은 인터페이스 빌더에 추가된 객체와 이를 구현한 클래스 사이의 연결이나 객체의 ID 등, 각종 객체의
고유 정보를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히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뷰 컨트롤러나 프로토타입 셀은 주로 소스 코드를 통해 상세 기능이 구현되는데, 이를 위해 클래스 파일을 작성한 후 이 탭의 속성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객체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5. 어트리뷰트 인스펙터 탭
어트리뷰트 인스펙터 탭은 현재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선택된 객체의 속성을 관리합니다.
이 탭에 표시되는 항목들은 어떤 객체가 선택되어 있느냐에 따라 차이가 굉장히 심한데, 이는 인터페이스 빌더 상의 객체들이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 때문입니다.
6. 커넥션 인스펙터 탭
커넥션 인스펙터 탭은 인터페이스 빌더와 소스 코드 간의 관계를 관리합니다. 스토리보드 파일을 통해 설계한 화면 인터페이스는 프로그래밍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소스 코드와 연결되어야 하는데, 이 모든 연결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 커넥션 인스펙터 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넥션 인스펙터 탭의 목록에서 좌측은 인터페이스 빌더 상의 객체를, 우측은 소스 코드 상의 객체를 나타 냅니다.
좌우측이 서로 연결돼 있다면 인터페이스 빌더 상의 객체와 소스 코드 상의 객체들도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결 정보
-뷰 컨트롤 사이의 화면 이동을 처리하는 세그웨이(Segue)
-스토리보드의 객체 속성을 소스 코드가 참조할 때 사용하면 @IBOutlet
-버튼이나 테이블 셀, 제스쳐 뷰 등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특정 클래스의 이벤트 핸들러로 전달해주는 @IBAction
7. 사이즈 인스펙터 탭
어트리뷰트 인스펙터 탭이 현재 선택된 객체의 속성을 관리하는 탭이라면, 사이즈 인스펙터 탭은 선택된 객체의 외형에 대한 속성을
관리하는 탭입니다. (크기와 위치, 배치 방식 등을 다룬다.)
[5] 툴바 영역
-툴바 영역 은 워크 스페이스의 가장 위쪽에 위치한 영역으로, 작업용 도구들이 모여 있습니다.
앱의 빌드와 실행, 시뮬레이터 설정이 모두 여기에서 관리되죠. 프로젝트의 상태와 결과를 나타내기도 하며, 각종 보조적인 창을 여닫는 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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